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천천희] 발간, 마지막 3교 아침수업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학생자치활동 참여예산제운영학교&법무부 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 &서울특별시 혁신교육지구&UNICEF아동친화도시 강동구청(구청장 이정훈) &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혁)과 함께 학교폭력없는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어가는 천호중학교(교장 류잠태, 교감 이홍주) 1학년 스토리텔링동아리(반장 김다빈(1-4), 부반장 이우주(1-3), 지도교사 임흥수)는 2018년 7월 23일 월요일 아침 10시 40분부터 1학년 4반 교실에서 토요방과후학교 수업에 우리 동네 성장장편소설 '천천히'(천 사람 천 개의 꿈 희망스토리) 출간을 위한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을 계속했다.
새내기 1학년 인문책쓰기 상설동아리, 스토리텔링동아리의 지역사회네트워크 성장장편소설 [천천희] 발간을 위해 여름방학 기간 중인 2018년 7월 23일 월요일부터 7월 27일 금요일까지 5일 동안 동화&단편소설 비평 실습 위주로 캐릭터 내 맘대로 분석하기를 진행해서 자신이 독서한 내용과 감상을 자신이 만든 블로그에 일기처럼 올려보고이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한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5일차, 마지막날인 7월 27일 2교시에는 성석제 장편소설 '아기름다운 날들'에서 거국적인 전국민 혼식분식 이야기의 네 캐릭터를 서술형 문장 또는 그림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흥수 교사가 장편소설 '아름다운 날들' 이야기를 네 인물 중심으로 요약, 비교하여 설명하고 학생들은 1. 진용, 2. 담임선생님, 3. 진용엄마, 4. 원두 또는 원두엄마 등 네 캐릭터를 분석한다. 이어서 분석한 '아름다운 날들'을 바탕으로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중 일부 지문을 활용하여 각 인물 중 1명과 연계하여 50자 이내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것이며,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재구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8인문책쓰기(스토리텔링&마당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성장장편소설 [강동구 천호동 진로모색 스토리] 비전2018 '천천희' 발간 (0) | 2018.09.05 |
---|---|
'천천희'최종3교 (0) | 2018.09.02 |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천천희]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5 성석제 장편소설 '아름다운 날들' 캐릭터 분석하기 (0) | 2018.07.24 |
65돌 정전기념일,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우리동네 성장장편소설 [천천희] 발간, 최종 원고 준비 샘플로 익히기 (0) | 2018.07.24 |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천천희]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4 영국 민화 '아기돼지 삼형제' 캐릭터 분석하기 (0) | 2018.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