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인문책쓰기(스토리텔링&마당극)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우리동네 성장장편소설 [천천희] 발간 준비-벨기에 동화 '낱말공장나라' 캐릭터 맛보기

madangsoi 2018. 7. 23. 13:53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우리동네 성장장편소설 [천천희] 발간 준비-벨기에 동화 '낱말공장나라' 캐릭터 맛보기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학생자치활동 참여예산제운영학교&법무부 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 &서울특별시 혁신교육지구&UNICEF아동친화도시 강동구청(구청장 이정훈) &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혁)과 함께 학교폭력없는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어가는 천호중학교(교장 류잠태, 교감 이홍주) 1학년 스토리텔링동아리(반장 김다빈(1-4), 부반장 이우주(1-3), 지도교사 임흥수)는 2018년 7월 23일 월요일 아침 9시 부터 1학년 4반 교실에서 토요방과후학교 수업에 우리 동네 성장장편소설 '천천히'(천 사람 천 개의 꿈 희망스토리) 출간을 위한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을 계속했다.

새내기 1학년 인문책쓰기 상설동아리, 스토리텔링동아리의 지역사회네트워크 성장장편소설 [천천희] 발간을 위해 여름방학 기간 중인 2018년 7월 23일 월요일부터 7월 27일 금요일까지 5일 동안 동화, 단편소설, 시나리오 비평 실습 위주로 캐릭터 내 맘대로 분석하기를 진행해서 자신이 독서한 내용과 감상을 자신이 만든 블로그에 비평처럼 올려보고 이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한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첫날인 7월 23일 1교시에는 벨기에 동화 아네스 드 레스트라드 '낱말공장나라'의 네 캐릭터를 그림으로 그려보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흥수 교사가 벨기에 동화 '낱말공장나라'를 설명하고 학생들은 1. 필레아스, 2. 시벨, 3. 오스카, 4. 낱말공장 노동자 등 네 캐릭터를 분석한다. 이어서 독일 작가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중 일부 지문을 활용하여 제시한 캐릭터들을 통해 '세계'의 의미를 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상대주의를 배우고 배려, 양보, 신용, 정의를 배우고 배신에 대한 응징의 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를 대조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