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민주시민교육과 선정 학생자치활동 모델학교&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이자 서울특별시 혁신교육지구&아동친화도시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이근표) 함께 만드는 좋은중학교 2년차인 천호중학교(교장 이인구, 교감 심정희) 창의인성부(부장 이지현)와 학생회(회장 문성욱(3-4), 부회장 전혜진(3-8), 맹경도(2-6))는 2016년 10월 21일 금요일 7교시 제9회 학급자치회의 기타협의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인권과 유엔아동권리협약 제31조 '놀 권리'를 영화 4등 소개동영상을활용하여 소감문 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MBC 출발 비디오 여행 온 영화 '4등' 3분 30초의 동영상을 보았습니다. 어린이대공원 사방치기놀이판에 새겨놓은 유엔아동권리협약 제31조 '모든 어린이(아동)는 충분히 쉬고 놀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를 바탕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학생인권 보호의 의미와 학생 책무(책임과 의무)의 범위를 여러분의 진로모색과 연계하여 서술하시오.
유튜브 동영상을 전학년 각 교실에 방송하려던 계획은 시스템 문제로 급수정하여 천호중학교 인권담당 교사이자 학생인권모색동아리 지도교사인 임흥수 교사가 영화 '4등'에 대한 간략한 소개하는 것으로 대신하였고 각 학급은 학급 사정과 학생들의 호응도에 따라 담임교사의 노트북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시청하기도 하는 임기응변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아마도 천호중학교 학생들은 인권과 자신의 진로모색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놀 권리'를 위한 책임과 의무의 무게에 대해 환기하는 산소같은 시간을 보낸 소중한 시간이 되었겠다. 물론 주변인,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많이 지겨운 또하나의 잔소리로 들렸을 것에 미안함마저 드는 시간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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