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시와인성동아리

시와 인성 7월호(4) 정전협정기념일, '아름다운 나비'처럼 생생한 탈피의 허물에서 고교 예비 새내기들, 경계 속 평화 공존 방법 공감하기

madangsoi 2019. 7. 27. 08:00

 

 

 

 

시와 인성 7월호(4) 주말 연휴에 밀린 정전협정기념일, '아름다운 나비'처럼 생생한 탈피의 허물에서 고교 예비 새내기들, 경계 속 평화 공존 방법 공감하기

 

내 모습이 보이지 않아 앞길도 보이지 않아

나는 아주 작은 애벌레

살이 터져 허물 벗어 한 번 두 번 다시

나는 상처 많은 번데기

 

추운 겨울이 다가와 힘겨울지도 몰라

봄바람이 불어오면 이제 나의 꿈을 찾아 날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거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거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거미줄을 피해 날아 꽃을 찾아 날아

사마귀를 피해 날아 꽃을 찾아 날아

꽃들의 사랑을 전하는 나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거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거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거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워우워워워 우우우 워우워어어어

워우워어 우우 워우워워어어 워어

- 박태희 작사, YB 노래, '나는 나비'

 

오늘은 2019년 7월 27일,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고 여름방학 6일차다. 오늘은 66주년 정전기념일이다. 주먹밥을 먹으면서 6.25전쟁, 한국전쟁을 체험하던 60주년으로부터 벌써 6년이 지났다. 종전선언이 있을 거라고 방송이 난리였던 작년이었다. 남북정상회담이 판문점에서 열렸고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열렸었다. 북미정상과 대한민국 정상이 판문점에서 조우했다. 하지만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폭우 속에서 우리는 평화를 노래하면서 동시에 경계의 눈빛은 절대 놓지 말아야 한다. 종전선언 이후도 마찬가지겠다.

 

하고 싶은 일보다 해야할 일이 많아서 고달픈 새내기들은 번데기를 닮았다. YB(윤도현 밴드)의 목소리와 박태희의 노랫말이 통통 튀는 중학생들을 닮았다. 고교 예비 새내기들은 fresh맨을 닮았다. 자신의 모습이 보이지 않고 앞길도 보이지 않는 애벌레는 정말 작아서 애처롭다. '살이 터져 허물 벗어 한 번 두 번 다시/ 나는 상처 많은 번데기'는 '추운 겨울이 다가와 힘겨울지도 몰라/ 봄바람이 불어오면 이제 나의 꿈을 찾아 날아' 오를 준비 중이다. 거미줄과 사마귀를 피해 날아 꽃을 찾고, 꽃들의 사랑을 전하는 나비는 교훈 자체다.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거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고, 여름방학이 시작하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는 건 나비인 어른들이다. 아직 애벌레는 번데기에서 수없는 탈피를 해야 한다. 그 과정이 고달파서 애처롭다. 칭찬만은 독이다. 수없는 잔소리에 YB의 '나는 나비'를 듣게 하는 것은 환기이다. 새로운 공기를 마시고 끝없는, 수고로운 도전의 여린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겠다. 겉으로 보이는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의 남겨져 녹아서 사라지는 생생한 탈피의 허물에서 우리 고교 예비 새내기들은 인생을 배우겠다. 치열함과 수고로움 속에서 배려와 소통으로 시나브로 성장하는 우리 천호중학교 학생들의 진로모색의 수많은 탈피의 허물들을 위해 박태희 작사, YB 노래, '나는 나비'를 공유해본다. 플러스 YB 노래, '흰수염고래'도 강추다.

 

시와 인성 7월호(4)

시와 인성 사제학부모지역사회동행 동아리

2019년 7월 27일(토) 진급 후 149일차!

주말 연휴에 밀린 휴전(정전협정)기념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처럼 생생한 탈피의 허물에서 고교 예비 새내기들이여, 경계 속 평화 공존의 방법 공감할지니! 치열함과 수고로움 속에서 배려와 소통으로 시나브로 성장하는 우리 천호중학교 학생들의 진로모색의 수많은 탈피의 허물들을 위해 박태희 작사, YB 노래, '나는 나비'를 공유해본다. 플러스 YB 노래, '흰수염고래'도 강추다.

 

세상은 꿈꾸는 사람의 것!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의 것!

 

진인사대천명! 독서로 일상을 누려요♥ 꿈을 키워요★ 문창, 나는 미래의 빛이다! 다함께 GO~GO~GO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학생자치활동 참여예산제 운영학교&법무부 정책홍보과 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 서울특별시 혁신교육지구 동작구청(구청장 이창우)&동작관악교육지원청(교육장 민병관)과 함께 학교폭력없는,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도 소중히 여기면서 공동체의 가치도 놓치지 않는 더불어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문창중학교(교장 정미숙, 교감 김현태) 지역사회네트워크 연계 사제동행 인성교육동아리-스토리텔링동아리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