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스토리텔링동아리(아무거나)

동작혁신교육지구 아무거나 프로젝트-문창중학교 스토리텔링동아리 [문창] 발간, 비평 실습1 프랑스 전랙동화 바티스트와 죠세프 캐릭터 맛보기

madangsoi 2019. 7. 22. 15:09

 

 

 

 

 

 

 

 

 

 

 

 

동작혁신교육지구 아무거나 프로젝트-문창중학교 스토리텔링동아리 [문창] 발간, 비평 실습1 프랑스 전랙동화 바티스트와 죠세프 캐릭터 맛보기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학생자치활동 참여예산제 운영학교&법무부 정책홍보과 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 서울특별시 혁신교육지구 동작구청(구청장 이창우)&동작관악교육지원청(교육장 민병관)과 함께 학교폭력없는,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도 소중히 여기면서 공동체의 가치도 놓치지 않는 더불어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문창중학교(교장 정미숙, 교감 김현태) 스토리텔링동아리(반장 김도연(3-3), 부반장 곽채연(3-3), 지도교사 임흥수)는 2019년 7월 22일 월요일 아침 9시부터 3학년 3반 교실에서 토요방과후학교 수업에 우리 동네 성장장편소설 '문창'(문에 창문을 달까?) 출간을 위한 동작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을 계속했다.

3학년 인문책쓰기 상설동아리, 스토리텔링동아리의 지역사회네트워크 성장장편소설 '문창'(문에 창문을 달까?) 발간을 위해 여름방학 기간 중인 2019년 7월 22일 월요일부터 8월 2일 금요일까지 10일 동안 동화&단편소설 비평 실습 위주로 캐릭터 내 맘대로 분석하기를 진행해서 자신이 독서한 내용과 감상을 일기처럼 자유롭게 써보고, 그려보고, 이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한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첫날인 7월 22일 1교시에는 프랑스판 '흥부와 놀부' 이야기인'바티스트와 죠세프' 이야기의 네 캐릭터를 그림으로 그려보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흥수 교사가 프랑스 동화 '바티스트와 죠세프' 이야기를 우리나라의 '흥부와 놀부' 이야기와 비교하여 설명하고 학생들은 1. 바티스트, 2. 조세프, 3. 나무, 독수리, 개울(택1), 4. 여우요정 등 네 캐릭터를 분석한다. 이어서 러시아 작가 톨스토이의 '세 가지 의문' 중 일부 지문을 활용하여 제시한 세 단어를 활용하여 '바티스트와 죠세프' 캐릭터 중 한 캐릭터가 생각하는 '행복'의 의미를 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상대주의를 배우고 배려, 양보, 신용, 정의를 배우고 배신에 대한 응징의 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를 대조하는 시간을 가졌다.

 

글쓰기와 책쓰기의 차이는 글쓰는 실력에 상관없이 소설, 수필, 시나리오를 쓰거나 개작, 개그 패러디, 동화랑 만화 패러디, 웹툰 등 장르를 불문하고 모두 가능하다. 8월 1일(목)까지 한글파일로 작성(사용자 정의 가로145, 세로 208, 좌우여백 22, 줄 간격160)하여 mds9233@sen.go.kr로 보내면 되고, 완성을 못해서 제출하지 못한 학생은 성장소설 속 등장인물로 참여하기로 했다. 200페이지 속에 녹여낼 문창 스토리텔링동아리가 사제동행으로 실시하는 인문책쓰기, 동작구청&동작청소년문화의집 아무거나 프로젝트 성장장편소설 [문창(문에 창문을 달까?)(동작구 신대방동  진로모색 스토리)]는 마당극 동아리와 쭉 계속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