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인문책쓰기(스토리텔링&마당극)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천천희]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3 프랑스 동화 신데렐라 캐릭터 분석하기

madangsoi 2018. 7. 23. 16:26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천천희]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3 프랑스 동화 신데렐라 캐릭터 분석하기

 

"고 김주혁 주연의 영화로 유명했지만 개봉 후 41만 명 동원한 '흥부(Heung-boo : The Revolutionist, 2017)', 판소리계소설인 고전소설 '흥부전'는 조선후기 민초들의 새 세상에 대한 염원을 현대인들의 혁명 욕구와 접목시킨 영화 속에서, 우리가 사는 세상을 재해석해 보는 겁니다. 다들 안다고 생각하는 고전소설, 동화, 우화들이 새로운 세계관을 만나 전혀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해내는 겁니다. 이번 시간은 프랑스 구전동화를 재창조한 '신데렐라' 캐릭터 분석하기, 더하기 헤르만 헤세 '데미안'을 활용해서 신데렐라의 입장에서 세계관을 서술해 봅시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학생자치활동 참여예산제운영학교&법무부 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 &서울특별시 혁신교육지구&UNICEF아동친화도시 강동구청(구청장 이정훈) &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혁)과 함께 학교폭력없는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어가는 천호중학교(교장 류잠태, 교감 이홍주) 1학년 스토리텔링동아리(반장 김다빈(1-4), 부반장 이우주(1-3), 지도교사 임흥수)는 2018년 7월 23일 월요일 아침 10시 40분부터 1학년 4반 교실에서 토요방과후학교 수업에 우리 동네 성장장편소설 '천천히'(천 사람 천 개의 꿈 희망스토리) 출간을 위한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을 계속했다.

새내기 1학년 인문책쓰기 상설동아리, 스토리텔링동아리의 지역사회네트워크 성장장편소설 [천천희] 발간을 위해 여름방학 기간 중인 2018년 7월 23일 월요일부터 7월 27일 금요일까지 5일 동안 동화&단편소설 비평 실습 위주로 캐릭터 내 맘대로 분석하기를 진행해서 자신이 독서한 내용과 감상을 자신이 만든 블로그에 일기처럼 올려보고이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한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3일차인 7월 25일 2교시에는 프랑스 민담(주인공 상드리용(Cendrillon : 궂은 일을 도맡아 하는 여자))을 각색한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의 '신데렐라(Cinderella), 재를 뒤집어 쓰다)' 이야기의 네 캐릭터를 서술형 문장 또는 그림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흥수 교사가 단편소설 '신데렐라' 이야기를 네 인물 중심으로 요약, 비교하여 설명하고 학생들은 1. 신데렐라, 2. 계모와 언니들(또는 아버지), 3. 왕자(왕 또는 왕비), 4. 요정 등 네 캐릭터를 분석한다. 이어서 분석한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중 일부 지문을 활용하여 신데렐라가 지향한 세계를 인용한 '데미안'과 연계하여 50자 이내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것이며,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재구성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