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일사일기(우리반愛반하는학교)

2018학년도 천호중학교 1학년 STAR GATE 진로캠프

madangsoi 2018. 4. 24. 06:25

 

 

 

 

 

 

 

 

 

 

 

 

 

 

 

 

 

2018학년도 천호중학교 1학년 STAR GATE 진로캠프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학생자치활동 참여예산제운영학교&법무부 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 &서울특별시 혁신교육지구&UNICEF아동친화도시 강동구청(구청장 이해식) &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혁)과 함께 학교폭력없는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어가는 천호중학교(교장 류잠태, 교감 이홍주) 진로진학부(부장 최진용)는 4월 24일(화) 1학년(부장 김정교) 6개 학급을 대상으로 2018학년도 자유학기제 1학년 1학기 진로캠프를 교육과정의 한 프로그램으로 활용, 심화하여 운영한다.

2015학년도부터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형 자유학기제를 운영해온 천호중학교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인 강동구청과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지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사제학부모지역사회연계하여 진행한 공로로 2016학년도 자유학기제 유공학교로 서울특별시교육감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4월 24일 화요일에는 미래의 행복한 꿈의 문으로 나아가는 창조적 직업능력교육 '2018 STAR GATE 진로캠프'가 강동구청(구청장 이해식) 주최, 강동진로직업체험센터 상상팡팡의 진로전문교사(1-4반(담임교사 임흥수), 담당 김은임 강사 외 5명)가 3교시 과정으로 1학년 6개 학급에서 학급별 진로캠프를 진행하였다.(사진 참조)

1교시 미래사회와 메가트렌드 step 1. 미래직업 세계와 직업의 발상을 주제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 SMART City of FUTHRE 서울 2030년 김미래 씨의 삶을 통해 인공지능, 증강현실, 홀로그램, 드론, 3D 프린트, 생명공학에 인간의 감성지수가 세계를 이끄는 사회(디지털 노마드(스마트 시대의 유목민))에 대한 대비가 가져올 장밋빛 미래와 그렇지 않을 때의 불안함을 2017 STAR GATE 진로캠프을 통해 자신에게 최적합한 진로를 디자인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2교시 창의력 비타민을 가져올 사고의 전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창의적 발상을 통한 사고력 트레이닝은 빙고게임 등의 레크리에이션으로 사물을 달리 보는 열린 시각을 보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고정관념을 깨는 오픈 마인드가 창의력을 키우는 비타민이 된다는 것이다.

3교시 미래직업, My 창직. 미래 직업과 가치를 더하는 창직, 즉 내게 필요한 융합 직업 창조의 실전 단계를 제시한다.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발효되는 8가지 맛 곡물수저는 저렴하고 친환경적이기까지 하다. 사람의 토핑 노하우와 로봇의 반영구 무한작동을 활용한 피자 배달 전문점 등 감성 기반 창직이 가져올 제2의 러다이트(기계파괴)를 불식시키는 발상의 전환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25가지 씨앗을 품은 연필처럼 아직 오지 않은 미래가 아니라 창직의 무한한 상상력으로 기대하는 STAR GATE 진로캠프 강의를 마쳤다.

4교시 STAR GATE 진로학교 소감문 작성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았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직의 꿈을 현실화하는 소중한 되새김의 시간을 갖고 점심급식을 먹고 귀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