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인문책쓰기(스토리텔링동아리)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3 캐릭터 분석하기

madangsoi 2017. 8. 2. 12:13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3 캐릭터 분석하기

2017 서울형 혁신교육지구&uUNICEF아동친화도시, 여성친화도시 강동구청(구청장 이해식)의 무모한 도전 프로젝트에, 말 그대로 무모한 도전을 시도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학생자치활동모델학교 천호중학교(교장 이인구, 교감 이홍주) 새내기 1학년 인문책쓰기 상설동아리, 스토리텔링동아리의 지역사회네트워크 추리성장장편소설 [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발간을 위해 여름방학 기간 중인 2017년 7월 31일 월요일부터 8월 4일 금요일까지 5일 동안 동화&단편소설 비평 실습 위주로 캐릭터 내 맘대로 분석하기를 진행해서 자신이 독서한 내용과 감상을 자신이 만든 블로그에 일기처럼 올려보고이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한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3일차인 8월 2일 2교시에는 프랑스 민담(주인공 상드리용(Cendrillon : 궂은 일을 도맡아 하는 여자))을 각색한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의 '신데렐라(Cinderella), 재를 뒤집어 쓰다)' 이야기의 네 캐릭터를 서술형 문장 또는 그림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흥수 교사가 단편소설 '신데렐라' 이야기를 네 인물 중심으로 요약, 비교하여 설명하고 학생들은 1. 신데렐라, 2. 계모와 언니들(또는 아버지), 3. 왕자(왕 또는 왕비), 4. 요정 등 네 캐릭터를 분석한다. 이어서 분석한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중 일부 지문을 활용하여 신데렐라가 지향한 세계를 인용한 '데미안'과 연계하여 50자 이내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것이며,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재구성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