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3 캐릭터 분석하기
2017 서울형 혁신교육지구&uUNICEF아동친화도시, 여성친화도시 강동구청(구청장 이해식)의 무모한 도전 프로젝트에, 말 그대로 무모한 도전을 시도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학생자치활동모델학교 천호중학교(교장 이인구, 교감 이홍주) 새내기 1학년 인문책쓰기 상설동아리, 스토리텔링동아리의 지역사회네트워크 추리성장장편소설 [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발간을 위해 여름방학 기간 중인 2017년 7월 31일 월요일부터 8월 4일 금요일까지 5일 동안 동화&단편소설 비평 실습 위주로 캐릭터 내 맘대로 분석하기를 진행해서 자신이 독서한 내용과 감상을 자신이 만든 블로그에 일기처럼 올려보고이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한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3일차인 8월 2일 2교시에는 프랑스 민담(주인공 상드리용(Cendrillon : 궂은 일을 도맡아 하는 여자))을 각색한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의 '신데렐라(Cinderella), 재를 뒤집어 쓰다)' 이야기의 네 캐릭터를 서술형 문장 또는 그림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흥수 교사가 단편소설 '신데렐라' 이야기를 네 인물 중심으로 요약, 비교하여 설명하고 학생들은 1. 신데렐라, 2. 계모와 언니들(또는 아버지), 3. 왕자(왕 또는 왕비), 4. 요정 등 네 캐릭터를 분석한다. 이어서 분석한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중 일부 지문을 활용하여 신데렐라가 지향한 세계를 인용한 '데미안'과 연계하여 50자 이내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것이며,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재구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7인문책쓰기(스토리텔링동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4 캐릭터 패러디하기 (0) | 2017.08.03 |
---|---|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비전2017 발간 작문실습4 시나리오 맛보기 (0) | 2017.08.03 |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비전2017 발간 작문실습3 패러디소설 맛보기 (0) | 2017.08.02 |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 [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발간, 블로그독서일기-비평 실습2 캐릭터 분석하기 (0) | 2017.08.01 |
강동혁신교육지구 무모한 도전-스토리텔링동아리[바우절골 주머니종감] 비전2017 발간 작문실습2 수필 맛보기 (0) | 2017.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