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공동시집 [풍납2시집] 「나의 물음, 너의 마음」출간! 2022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강동송파교육지원청 학교자율 사업 운영제 독서인문 교육과정 프로젝트
https://m.blog.naver.com/mds9233/222866977876
2022학년도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주관 학교자율 사업 운영제와 관련하여, 독서인문교육
프로그램인 2학년 공동시집 공동시집 [풍납2시집] 「나의 물음, 너의 마음」출간을 위해 3부작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1. 국어과 비판전 시 쓰기 및 매체 활용 수행평가, 2. 6월 호국의 달 나라사랑 다행시 공모, 3. 학기말 동화
독서 활동 수업(시 창작, 캐릭터 분석, 독서 토론) 등의 과정에서 창작하거나 재구성한 학생들의 공동시집의 형식을 취했다.
공동시집 [풍납2시집] 「나의 물음, 너의 마음」을 다음과 같이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로 인하여 독서인문교육에 참가한
2학년 학생들의 개인신상 관련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사서에 동의 여부를 확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대상학생 : 독서인문교육에 참가한 2학년 학생 전체
2. 동의내용 : 학생 창작 및 개작 시 속의 학생 관련 정보(학생 성명, 학번, 시 내용, 표지
그림) 등의 사용
3. 작품제목 : 공동시집 [풍선처럼 납시는 바람](가제)(200~300페이지)
4. 지도교사 : 임흥수(공동 저자)
5. 제작비용 : 서울특별시교육청 2022 학교자율 사업운영제 독서인문교육 예산 사용
나의 물음, 너의 마음
줄이면 나물너마?
나물넣(으)마! (비빔밥에)
나물넘아! (과제 미제출 학생, 방과후)
나의 물음, 너의 마음!
풍선처럼 납시는 바람같이
현재의, 차가운 열정을 품은 나의 물음에
미래의 너의 마음은
나의 물음에 열정을 품고 불꽃이 일렁이기에 너무나
알맞은 공간이겠다.
- 풍납중학교 2학년 공동시집 [풍납2시집] 「나의 물음, 너의 마음」 시인들의 말
너는 할 줄 아는 말이 굉장히 많은가 보다
너의 마음은 나의 물음에 열정을 품고 불꽃이 일렁이기에 너무나
알맞은 공간인가 보다
나의 마음은 그 불꽃이 일렁이기에 너무나 차가웠나 보다
-20402 김정원, [나의 물음, 너의 마음] 중에서
차례
시인들의 말
1부
2학년 1학기 비판적 시 창작&매체 활용 발표 (2-1) | 08
2학년 1학기 비판적 시 창작&매체 활용 발표 (2-2) | 32
2학년 1학기 비판적 시 창작&매체 활용 발표 (2-3) | 56
2학년 1학기 비판적 시 창작&매체 활용 발표 (2-4) | 80
2학년 1학기 비판적 시 창작&매체 활용 발표 (2-5) | 102
2부
6월 호국보훈의 달 나라 사랑 다행시 공모 (2-1) | 124
6월 호국보훈의 달 나라 사랑 다행시 공모 (2-2) | 148
6월 호국보훈의 달 나라 사랑 다행시 공모 (2-3) | 172
6월 호국보훈의 달 나라 사랑 다행시 공모 (2-4) | 194
6월 호국보훈의 달 나라 사랑 다행시 공모 (2-5) | 216
3부
「낱말 공장 나라」 독서기록시 쓰기 (2-1) | 238
「낱말 공장 나라」 독서기록시 쓰기 (2-2) | 262
「낱말 공장 나라」 독서기록시 쓰기 (2-3) | 290
「낱말 공장 나라」 독서기록시 쓰기 (2-4) | 314
「낱말 공장 나라」 독서기록시 쓰기 (2-5) | 338
[부록]
시문학을 배우는 시간 | 360
앞표지는 20402 김정원 학생의 시 [나의 물음, 너의 마음]이 뽑혔고, 뒷표지는 2학년 1학기 비판적 시 창작 개별 표지 학급별 사진 스마트폰 사진 캡쳐, 매체 활용 발표 동영상 스마트폰 사진 캡쳐, 더하기 비판적 시 창작 개별 표지 아자상 수상자의 작품과 김정원 학생의 시 [나의 물음, 너의 마음] 작품으로 풍납의 'ㅍ', 'ㄴ', 중학교 2학년의 '2'를 형상화하였다.
3부는 선정 작품: 글: 아녜스 드 레스트라드, 그림: 발레리아 도캄프, ‘낱말 공장 나라’
선정 이유
- ‘낱말 공장 나라’라는 설정된 도시에서 주인공들이 언어, 준(반)언어적 표현,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어떻게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가를 동화 형식의 이야기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통해 독서를 통한 인문교육과정을 체계화하고자 함. 1. 독서 및 독서기록시 쓰기, 2. 캐릭터 분석하기 및 짧은 서술형 문항 완성하기, 3. 독서토론하기, 4. 학년 시집 표지 만들기 등 4차시에 걸쳐 학생들이 짧은 동화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얻은 독서습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점차 중편, 장편으로의 작품들을 이해하는데 다양한 노하우를 체득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
진인사대천명! 독서로 일상을 누려요♥ 꿈을 키워요★
STPC DREAM HIGH 모두가 행복한 학교
"내 힘으로 끈기있게 최선을 다하자!"
풍납인 모두가 자신의 소중한 꿈을 찾아 큰 희망으로 가꾸어 가며, 미래사회에 대비한 기본역량,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 미래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STPC가 소통과 배려로 서로 돕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송파혁신교육지구 강동송파교육지원청&송파구청 풍납중학교 자율동아리 스토리텔링반(반장 정재윤(2-5), 부반장 권미소(2-2))&2학년 5반(회장 정혜린, 정재윤, 부회장 장설아) 사제동행 서울학생 저자 되기 '우리들의 첫 책쓰기' 성장장편소설+풍납이시집[인문책쓰기]&학생자치법교육&생태전환&뭐든지 프로젝트!
'2022풍납이오일기(25공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920220902(금) 학부모 대상 공개수업 실시 (0) | 2022.09.02 |
---|---|
8월 27일 토요일 밤 2시간 소등하기 및 스노우사파이어와 인증샷하기 25공감 풍납중학교 2학년 5반 (0) | 2022.08.29 |
20220825(목) 자율 7교시, 디퓨저 만들기 (1) | 2022.08.25 |
풍납중학교 2학기 개학식, 코로나예방교육 (0) | 2022.08.18 |
풍납중학교 2학기 개학, 2학기 정부회장 임명장 수여 (0) | 2022.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