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행동][학문책약]제6기 꿈꾸는 디케 3회차 활동 보고
[기후행동][학문책약]제6기 꿈꾸는 디케 3회차 활동 보고





1 동아리 / 학교 및 기관명
시로인성인권/ 용강중학교
2. 활동 날짜 및 장소
2025. 5. 14.(수)- 5. 16.(금) 용강중학교 농구장, 운동장 및 단톡방
3. 활동 참여 인원
16명(16명, 지도교사 포함)
4. 활동 주제 및 내용 (최소 300자 이상)
가. 쓰레기의 재탄생? 혹시 폐화분으로 젠가 게임 만든 쟨가! 1, 2가 폐화분을 재활용해서 젠가 게임을 한다. 폐화분 젠가에 적혀 있는 대로 쓰레기 다섯 개 줍기 등(한 달 1회 주말 2시간 소등 실천 인증샷 공유, 반려 식물 키우기, 재활용품 분리배출 실천, 티슈 대신 손수건 사용하기, 기후 행동 실천 캠페인, 기후 행동 주제 성장장편소설 출간 등)을 하면서 기후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기후 행동을 하고 있다. PET병 중에 3의 이름이 적혀 있다. 이때 3이 지나가다가 다 마신 PET병을 또다시 버리고, 이때 폐화분 젠가가 무너진다. 1, 2가 3에게 쓰레기를 줍게 요구하고, 3이 쓰레기를 줍자 신기하게 폐화분 젠가탑이 맞춰진다. 1, 2가 3에게 폐화분 젠가탑 게임을 통해 3에게 기후 행동의 필요성을 깨우쳐 주자고 하고, 3도 흔쾌히 폐화분 젠가탑 게임을 통해 기후 행동에 동참하기로 한다.
나. 쓰레기의 재탄생? 혹시 폐화분으로 젠가 게임 만든 쟨가! (시나리오)
처음에 젠가를 하고 있다.
1: 우리 같이 젠가하자!
2: 그대!!! 그러면 우리 폐화분으로 젠가 게임 해보자!
1: 그래!
1, 2 함께 폐화분으로 젠가를 만든다.
1: 이제 너부터 뽑아!
2: 그래!!! 나 근처에 보이는 쓰레기 5개 줍기!
2번이 옆에 있는 쓰레기 5개를 줍는다.
2: 여기 있어!
1: 근데 여기 3번 이름이 있는데? (물병을 가리키며)
2: 그 3번이 쟨가?
3: 너네 뭐하냐?
1: 우리 폐화분으로 젠가 하고 있었어!
3: 이런 거 왜 해? (그러면서 쓰레기를 바닥에 버린다.)
그러자 젠가가 무너진다.
2: 야! 3, 너가 쓰레기 버려서 젠가탑이 무너졌잖아!
3: 그게 왜 나 때문인데?
2: 우리가 재활용하면서 폐화분을 재활용하면서 곁에 이는 쓰레기도 치웠는데! 폐화분이 화났잖아! 그러니 쓰레기 주워! (쓰레기에 대처 환경 문제 제기)
3번이 쓰레기를 줍는다. 그러자 다시 탑이 생긴다.
1: 안 되겠어! 너도 이 젠가 게임을 해서 같이 기후 행동을 깨우쳐 보자.
3: 오케이 나도 깨달았어. 같이 젠가 해보자!
5. 활동 후 느낀 점 (최소 300자 이상)
가. 지구의 날 주간 기후행동 실천으로 세 번째 2시간 이상 소등하고 반려식물 및 애착인형 등과 인증샷 공유, 생활속 기후행동을 실천하는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더하여 5R운동 뉴스를 보고 느낀 점을 세 문장으로 써서 공유했는데 16명이 같은 듯 다른 시선이 신기했다. 16소년소녀 기후행동 실천기란 제목이 어울렸던 기억을 이번에는 숏폼 제작에 도전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주관 2025 서울생태전환 교육한마당 ⑩우리 학교 #59초 기후 행동 숏폼 한마당_용강중 시로인성인권_촬영기는 2, 3학년 선배들이 수련활동, 수학여행 중이어서 1학년인 우리 시로인성인권반이 주인공이 된 것 같아서 좋았다.
나. 생활 속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해서 재치 있는 상황극으로 만들어낼 수 있도록 영감을 준 선생님, 그 영감을 시나리오로 만들어 재미있는 상황극을 기획한 부영진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1, 2, 3역을 한 송윤후, 정운찬, 이유승과 스태프를 맡은 모두가 함께해서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우리들의 기후 행동이 작지만 커다란 나비효과가 될 거란 믿음이 또 한 번 생겼다.
6. 활동하면서 있었던 재미난 에피소드 (에피소드 없으면 생략 가능)
쓰레기의 재탄생? 혹시 폐화분으로 젠가 게임 만든 쟨가!를 촬영하면서 PET병 중에 3의 이름이 적혀 있었고 이때 3이 지나가다가 다 마신 PET병을 또다시 버리자, 이때 폐화분 젠가가 실감 나게 무너지는 장면을 신기하게도 한 번에 끝냈다는 점이다. 연습이나 리허설이 없었는데도 단 한 번도 촬영에 성공한 것은 연출인 부영진, 1, 2, 3역을 맡은 송윤후, 정운찬, 이유승의 케미가 좋았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겠다. 정말 재미있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주관 2025 서울생태전환 교육한마당 ⑩우리 학교 #59초 기후 행동 숏폼 한마당에서 입상 여부를 떠나서 정말 좋은 기회였음에 틀림이 없다.
7. 활동 진행 사진 및 동영상
※ 생태 전환 환경보전 기후 행동365+ 프로젝트
1. 플라스틱 물티슈 대신 손수건 쓰기 캠페인 손수건 공유
2. 산소 배출과 유해 공기 흡수 반려식물(스노우사파이어&강낭콩&단호박) 키우기
3. 매월 특정 토요일 저녁 10시부터 12시까지 전등 하나씩 끄고 스노우사파이어랑 인증샷 찍어 단톡방에 올리기
진인사대천명! 독서로 일상을 누려요♥ 꿈을 키워요
17共感 독서마라톤!
(일)사천리(一瀉千里)! 꾸준한 독서일기를 시나리오 삼아 경청과 배려 속 소통은 우리의 내일을 디자인한다!
(칠)전팔기(七顚八起)! 중1전쟁은, 열정으로 이겨내는 6년 동안의 성실한 도전은, 자존감으로 자라나 큰 꿈은 현실이 된다.
세계의 중심이 되어라! 하온(하랑가온) 용강인! 서울특별시교육청 용산혁신교육지구 중부교육지원청&용산구청 동행! 저마다의 소질에 따라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학교문화 책임규약을 실천하는 용강중학교(교장 권충환, 교감 이태승) 시와인성인권동아리(반장 나윤민, 부반장 홍은교, 총무 이건, 서기 이유주) 사제동행 서울학생 저자 되기 '우리들의 첫 책쓰기' 성장장편소설&법무부 보호정책과 학생자치법정&꿈꾸는디케프로젝트&생태 전환 환경보전 기후 행동365+ 프로젝트